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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본주의 이전 사회는 과연 유토피아였을까 미분류




이렇게 <모모>라는 소설은 도둑맞은 시간, 혹은 강탈당한 시간을 성찰해볼 수 있는 자리로 우리를 안내한다. 사실 시간의 비밀을 알려면 원시시대로 돌아가 보는 것으로 충분하다. 원시인들에게는 동물을 사냥하거나 과실을 채집하는 시간과 사냥한 것을 가족이나 부족과 나누며 향유하는 시간이 있다. 전자가 ‘노동하는 시간’이라면 다른 하나는 ‘사랑하는 시간’이라고 할 수 있다. 바로 이런 사랑하는 시간이 있었기에 그들은 자신의 동굴에 벽화를 그리고 축제를 벌일 수 있었던 것이다. 그렇다. 원시인 누구나 노동하는 시간은 사랑하는 시간을 위한 수단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을 잘 알고 있었던 것이다. 비록 원시적이고 고단한 삶을 영위했지만 그들은 행복이 무엇인지를 알았던 것이다. 행복이란 가급적 노동하는 시간을 줄여 인생 전체 시간에서 사랑하는 시간이 많아지는 것에 지나지 않으니까. 물론 사랑하는 시간을 위해 완전히 노동하는 시간을 제거할 수는 없다. 어떻게 배가 고픈 사람이 어떻게 타인과 사랑을 나누며, 예술을 향유할 수 있다는 말인가

원문보기: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_id=201208052138515#csidx7b6c06b230ad9d5bbe0950b80ff6739 






아주 오랜 옛날 똘똘이라는 남자가 공룡을 한 마리 잡았다. 공룡을 잡아 마을로 돌아온 뒤, 그는 고기를 조금 잘라서 가족들에게 주고 나머지는 모든 마을 사람들에게 골고루 나누어주었다. 미소가 절로 떠오르는 정말 훈훈한 풍경이다. 까마득한 원시시대에는 모두 마음이 너그러워 그랬던 것일까. 그렇지 않은 것 같다. 자본주의가 하나의 경제체제로 정착되기 전, 그러니까 100여년 전에도 비슷한 일이 벌어질 수 있으니까 말이다. 지리산과 백운산 사이 어느 마을에 잔치가 벌어졌다. 산불로 마을에 뛰어내려온 멧돼지 한 마리를 용감한 돌쇠가 사로잡았기 때문이다. 너무나 거대한 멧돼지여서 마을 사람들이 모두 배불리 먹을 수 있었다. 물론 돌쇠는 기꺼이 멧돼지를 골고루 마을 사람들에게 나누어준 것이다. 


자본주의적 삶의 폐단은 모두 냉장고에 응축돼 있다. 자, 지금 바로 냉장고를 열어보자. 보통 위가 냉동실이고 아래가 냉장실로 이루어져 있을 것이다. 냉동실을 열어보자. 검은 비닐 봉투가 정체 모를 고기와 함께 붙어 얼어 있는 덩어리를 몇 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소고기인지, 돼지고기인지 아니면 닭고기인지 헛갈리기만 하다. 심각한 것은 도대체 어느 시절 고기인지 아리송하다. 아니 어쩌면 매머드 고기인지도 모를 일이다. 아니면 냉동실에는 냉동만두가 더 냉동되어 방치돼 있을지도 모른다. 이게 만두인지 돌인지 구별이 안될 정도이다. 보통 이런 돌만두는 새로운 냉동만두를 넣으려다가 발견하기 쉬울 것이다.
 원시시대의 똘똘이와 조선시대의 돌쇠가 자신이 애써 잡은 사냥감을 기꺼이 나누어준 이유는 무엇일까. 답은 의외로 단순하다. 당시에는 냉장고가 없었던 것이다. 그러니까 매우 맛있는 고기라고 해도 너무 많으면 혼자서는 결코 모두 먹을 수가 없었던 것이다. 애써 잡은 공룡이나 멧돼지가 아까워도 다 먹지 못하면 얼마 지나지 않아 부패해서 먹을 수 없게 될 것이다. 심지어 탐욕을 부려 보관하려고 하면 아마 집은 썩은 냄새가 풍기고 아울러 병균의 온상지가 될 것이다. 그러니까 이웃들에게 나누어주는 것이 더 현명한 판단일 수밖에 없다. 그러니 항상 싱싱한 먹거리를 먹을 수 있고, 노쇠한 사람도 먹을거리가 떨어지지 않을 수 있었던 것이다. 그렇다. 냉장고가 문제였던 것이다. 



원문보기: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_id=201307212131165#csidx54ea2baa3fad2ce8938caf5d3711d6e 




현실은....


Scientists are investigating what may be the oldest identified race war 13,000 years after it raged on the fringes of the Sahara.

French scientists working in collaboration with the British Museum have been examining dozens of skeletons, a majority of whom appear to have been killed by archers using flint-tipped arrows.

The bones – from Jebel Sahaba on the east bank of the Nile in northern Sudan – are from victims of the world’s oldest known relatively large-scale human armed conflict.


https://www.independent.co.uk/news/science/archaeology/saharan-remains-may-be-evidence-of-first-race-war-13000-years-ago-9603632.html



강신주 교수는 원시 사회가 정이 많고 풍요로운 사회였던 것처럼 서술했습니다만, 현실은 이미 지금으로부터 13000여년 전부터 인류는 타 집단을 학살하는 행위를 벌였다는 거죠. 



강신주 교수 뿐만 아니라 인문 쪽 글을 보면 '전근대 인류는 정이 많고 행복했고, 여유가 있었지만, 자본주의가 이를 모두 엎어버렸다' 이런 식의 관점이 꽤 되더군요. 도대체 저러한 생각의 근거가 뭔지 궁금하군요. 가령 전근대의 많은 사회에서 나타나는 현상 중 하나가 바로 영아 살해 풍습인데 말이죠. 


금년의 기근(饑饉)에 대해서 사람들이 모두 말을 하고 있지만 이처럼 극심한 경지에 이른 줄은 몰랐습니다. 이번에 시골에 가서 보니, 처참한 정상이 차마 볼 수도 없을 정도였습니다. 지금이 바로 추수하여 곡식을 마당에 들일 때인데 사람들은 모두 푸성귀를 먹고 집들은 텅 비어 있으며 대낮에 살인 강도가 곳곳에서 발생하고 있으니, 맹자가 ‘노약자의 시체는 골짜기를 메우고 장년(壯年)들은 흩어져 사방으로 떠나간다.’고 한 것이 진정 오늘날을 두고 한 말인 듯합니다. 이들을 구제할 수 있는 대책은 다른 지방의 곡식을 옮겨다가 나누어주는 일에 불과할 뿐인데, 조정이 이 일에 대해 깊이 강구하여 양호(兩湖)의 보리와 콩을 실어다가 이미 나누어 주었으니, 매우 성대한 거조였습니다. 그러나 실어오는 곡식은 이전부터 실속이 없었습니다. 배로 운반해 올 때 물에 젖거나 사람이 짓밟아 때로는 썩어서 먹을 수 없는가 하면 축나서 실지 수량에 차지 않을 때가 있는데 사람은 많고 곡식은 적어 받아가는 곡식이 얼마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곡식을 타오는 곳이 먼 데는 4, 5식(息)의 거리이므로 양식을 싸가지고 왕래하는데 으레 며칠이 걸립니다. 게다가 간악한 관리들이 수탈을 가하여 잗단 쌀이 비용으로 없어지고, 빈 자루만 가지고 돌아오는 사람이 절반이나 됩니다. 나라의 곡식인 이상 으레 환자(還上)로 돌려 내년에 수량대로 독촉하여 받아들일 것이므로 백성들은 실지의 혜택을 받지 못하고 오히려 억울한 조세를 바치는 해를 입게 될 것입니다. <광해군일기>





경성(京城) 백성으로 9세 된 아이 준걸(俊傑)이 이웃에 살고 있는 11세 된 아이 호량(虎良)과 싸웠는데, 호량이 구타당하여 상처를 입고 3일 만에 죽었으므로, 형조(刑曹)에서 형장으로 신문하여 자복하게 하기를 청하였다. 임금이 하교(下敎)하기를,

"사람을 살해한 자는 죽여야 한다는 법이 아무리 지극히 엄격하다고 하더라도 나이 겨우 아홉 살이면 특별히 몽매하고 지식(知識)이 없는 한낱 어린아이이다. 옛사람이 이른바 ‘만일 그의 범죄 정상을 속속들이 안다면 마땅히 슬퍼하며 불쌍하게 여길 것이지 내가 잘 적발하였다고 기뻐하지 말라’는 것이 바로 이와 같은 무리를 가리켜서 말한 것이다. 사형으로 결단한다면 실로 너무 가엾으니, 대신들에게 의논하도록 하라."

하였다. 좌의정(左議政) 민정중(閔鼎重)·판중추부사(判中樞府事) 정지화(鄭知和)가 말하기를,

"성상(聖上)의 하교가 지극히 타당합니다."

하자, 마침내 사형을 감하여 정배(定配)하도록 명하였다.<숙종실록>



"굶주린 백성들이 요즘 들어 더욱 많이 죽고 있는데 그 시체의 살점을 모두 베어 먹어버리므로 단지 백골(白骨)만 남아 성(城)밖에 쌓인 것이 성과 높이가 같습니다."

하고, 유성룡이 아뢰기를,

"비단 죽은 사람의 살점만 먹을 뿐 아니라 살아 있는 사람도 서로 잡아 먹는데 포도군(捕盜軍)이 적어서 제대로 금지하지를 못합니다."

하고, 이덕형이 아뢰기를,

"부자 형제도 서로 잡아 먹고 있으며 양주(楊州)의 백성은 서로 뭉쳐 도적이 되어 사람을 잡아 먹고 있습니다. 반드시 조치를 취하여 살 수 있는 길을 열어 준 뒤에라야 서로 죽이지 않게 될 것이니 그렇지 않으면 금지시키기 어려울 것입니다."

하였다. <선조실록>




당장 실록 검색만 해봐도 오늘날처럼 별의별 사건 기록이 다 나옵니다. 



오히려 전근대에서 근현대로 넘어감에 따라 인권에 대한 개념이 생겨났고, 시장 경제가 발달함에 따라 경제 주체들을 보호하고, 공정한 경쟁을 할 수 있도록 하는 토대가 마련되었습니다. 신분이 무너진 점은 덤. 



강신주 교수와 같은 인문학자들이 도대체 무얼 보고 시장 경제 발달 이전의 전근대를 그리워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시장 경제 발달 이전의 노예제나 농노제 사회보다는, 자유로운 경쟁을 법적으로 보장하는 오늘날 자본주의 사회가 더 인간적으로 보이네요. 

덧글

  • ㅁㄴㅇㄹ 2018/12/07 09:03 # 삭제 답글

    그게 존재했는지는 의문이지만, 원시 공산주의 사회에 대한 로망이 있는것 같습니다.
  • 사회과학 2018/12/07 19:11 #

    도대체 왜 그런 로망이 있는 건지, 개인적으로는 도무지 이해가 가지 않네요
  • 흑범 2019/01/27 04:30 #

    맑스가 그런 주장을 했으니까요

    레닌도 그런 이상사회 건설을 강령으로 채택했었고
  • 레이오트 2018/12/07 11:24 # 답글

    잠깐만 생각해봐도 튀어나올거라 생각되는 문제둘이 한두가지가 아닌데 도대체 왜 저러는지 모르겠어요.
  • 사회과학 2018/12/07 19:11 #

    그러게 말입니다;;
  • ㅇㅇ 2018/12/07 11:56 # 삭제 답글

    비판같은 비판을 해라. 강신주가 하는 말은 농경사회 이전을 두고 좋았다고 하는 거다. 별로 동감은 안 하지만 농경 사회야 말로 인류 최악의 사기였다고 말하는 학자도 있는 판에 예시라고 드는게 조선사회 ㅋㅋ
  • ㅁㅁㅁ 2018/12/07 12:06 # 삭제

    ㅇㅇ 네다찐 ㅋㅋ
  • 사회과학 2018/12/07 19:08 #

    원시시대의 똘똘이와 조선시대의 돌쇠가 자신이 애써 잡은 사냥감을 기꺼이 나누어준 이유는 무엇일까. 답은 의외로 단순하다. 당시에는 냉장고가 없었던 것이다.
  • 사회과학 2018/12/07 19:10 #

    본문에 이미 발췌했지만, 조선 사회를 예로 든 건 강신주입니다만. 강신주의 글 전반을 보면, 자본주의 이전 사회에 대한 동경과 자본주의에 대한 비판이 나타나 있습니다만
  • 쯧쯧 2018/12/07 12:23 # 삭제 답글

    현재 시스템이 마음에 들진 않지만, 대안을 제시할 능력은 안 되니 저럴 수 밖에 없습니다.
    강신주같은 자칭 지식인만이 아니라, 인터넷에서 활개치는 X문가, 트페미들 수준이 딱 이거죠.
    https://img.haikudeck.com/mg/KESn7Z2M9J_1407752853377.jpg

    PS. 벌써 여기 댓글란에 한 분 출몰하셨네요.
  • ㅇㅇ 2018/12/07 12:27 # 삭제


    아이고 병신들아.
    자료조사도 안 하고 맘대로 싸는 꼴이 니들이 까는 병신 좌빨하고 딱 똑같은 수준이다.

    사실 농업이 좋은 선택은 아니다. 많은 고고학 자료들은 수렵채집에서 농경으로 전환한 뒤 인류의 신체조건이나 영양상태가 오히려 악화했다는 점을 보여준다. 농경사회의 도래를 두고 ‘총 균 쇠’의 제레드 다이아몬드는 “인류사 최악의 실수”, ‘사피엔스’의 유발 하라리는 “역사상 최대의 사기”라 부를 정도다.
  • 쯧쯧 2018/12/07 12:42 # 삭제

    농경사회 이전에는 좋았다는 신화는 나폴리언 섀그넌같은 인류학자들이 반박한 바 있습니다.
    다이아몬드는 언급도 안 했는 데, 왜 혼자 흥분하시나요?
    머리가 나쁘면 예의라도 갖추셔야할 텐 데, 부모님 걱정이 크시겠어요.
  • ㅇㅇ 2018/12/07 12:47 # 삭제

    누가 농경 전이 천국이랬냐? 강신주의 저 병신소리를 까고 싶으면 수렵채집시대를 까야 한다는 거다. 수렵채집시대가 좋았다는 논리를 박살내야 한다고. 근데 그 작업을 안 한다고 비판한 걸 가지고 니들이 하는 소리를 봐라. 누가 머리가 나쁘지? 정치병 좀 작작해라. ㅉㅉㅉ
  • 쯧쯧 2018/12/07 12:50 # 삭제

    제가 언제 정치를 언급했나요?
    그만 흥분하시고, 차분히 글을 읽고 댓글을 다세요.
    그 정도도 못 배웠나요?
  • ㅋㅋ 2018/12/07 12:59 # 삭제

    찐따들의 특징.

    상대방이 하지도 않은 말을 꺼내는 궁예질을 한다.
    욕을 한다.
    쿨하게 웃으며 정신승리를 한다.
  • ㅇㅇ 2018/12/07 13:00 # 삭제


    지가 뭔 소릴 한 건지도 모르는 모양인데 ㅋㅋ 그러니 제레드 다이아몬드의 주장에 동조한 사람을 쪼다로 몰면서 자기가 제레드 다이아몬드를 언제 깠냐는 기본적인 논리학을 무시하는 소리 따위를 하지. ㅋㅋ 그런 주제에 글을 차분히라. 누가 흥분한지를 모르겠구만. 아주 빨간줄 그어 분석해주랴?
  • ㅇㅇ 2018/12/07 13:01 # 삭제

    야 이제는 아주 인민재판까지 하려 드네. 그래. 숫자 많으면 니들이 이긴거다. 장하구만. 이런 거 보면 여기나 저기나 별 차이 없다는걸 느낀다니까. ㅋㅋ
  • 레이오트 2018/12/07 17:02 #

    사실 생각해보면 수렵시절이 농경시절보다 신체조건이나 영양상태가 좋을수 있을 법한 것이 수렵 시절에는 신체 능력이 되는 놈들끼리만 먹고 살고 약한 놈들은 도태되는 세상이었을테니. 그만큼 농경으로 안정적인 식량보급등이 가능하게 되면 과거에는 도태되었을 사람도 생존이 가능해질테니.
  • 사회과학 2018/12/07 19:13 #

    ㅇㅇ//님이 지금 강신주의 글에 대해 매우 오해하고 있네요. 강신주는 수렵 채집 시절이 농경 사회 보다 더 낫다는 말을 하고 있지 않습니다. 강신주의 글을 다시 제대로 정독하길 권합니다
  • 사회과학 2018/12/07 19:24 #

    쯧쯧// 애초에 수렵 vs 농경 얘기가 아닌데, 뭘 보고 저렇게 쉐복하는 건지 원
  • ㅇㅇ 2018/12/07 12:27 # 삭제 답글

    제레드 다이아몬드도 트페피 수준의 좆문가로 몰아가는 병신새끼들 하고는.
  • 무명병사 2018/12/07 13:23 # 답글

    글쎄... 가뭄이나 돌림병 한번 돌면 마을 여럿 초토화되고 시체가 넘쳐나던 시절이 지금보다 딱히 사람사는 세상같지는 않았을 것 같은데 말입니다. 아, 수해도 그 시절에는 교통사고만큼이나 흔한 일이었죠.
  • 지나가는 2018/12/07 14:25 # 삭제 답글

    원시시대가 편하긴 했죠. 높은 영아 살해율(특히 여아)과 극한의 육체적 생존 경쟁을 뚫고 사냥, 타부족과의 전쟁에서 살아남고, 항상 긴장감을 풀지 않고, 농업사회보다도 높은 헬 같은 사망율 돌파하고 무사히 늙는 극소수의 인물이 된 후라는 전제하에서.
    저같이 육체적 재능이 떨어지면 살아남을 가능성이 낮아지니, 걍 자본주의 사회에서 목숨 붙이고 살래요. 어차피 원시시대가 이랬다저랬다 하는 것도 현재로선 전부 가설인데 인류학자도 아닌 강신주의 말을 믿는 것도 위험하고.
  • 사회과학 2018/12/07 19:16 #

    원시 뿐만 아니라 자본주의 이전 전근대도 마찬가지죠. 대기근으로 굶어죽거나 노예가 되느니 차라리 현대사회에서 사는 게 낫죠
  • ChristopherK 2018/12/07 14:29 # 답글

    사냥은 목숨걸고 하는건데, 그게 행복할리가..
  • 사회과학 2018/12/07 19:17 #

    애초에 원시 뿐만 아니라 자본주의 이전 사회에서 노동이 과연 행복했을지부터가 의문이죠.
  • 아인베르츠 2018/12/07 17:11 # 답글

    이런 멍청한 소리는 다큐멘터리서 사냥실패한 동물들이 어떻게 죽는지만 봐도 이상하다고 생각해야 정상이죠
  • 사회과학 2018/12/07 19:21 #

    오히려 현대 사회야말로 빈민, 약자들에 대한 구제 체계가 잘 되어 있는데 말이죠.
  • 스카라드 2018/12/08 12:29 # 답글

    요순의 시대?라는 슨상님~노간지 재임기를 칭송하는 것이라면 그러려니 하겠지만 산업혁명시대 이전의 인간사회를 찬양하다니.... 한경오와시사인 사설을 보면 아스트랄한 헛소리 창작상을 서술하는 병신들이 많지요. 그런 사람들이야말로 현대사회의 편리함과 별다방 커피가 없으면 반나절도 못 버티고 죽을려고 할거면서.........(......)


    막말로 섬마을이나 시골마을조차 현대화되어 있기에 시간적 여유가 있으면 정겨움을 느끼기라도 하지요. 이상론을 부르짖는 사람들이 그 유명한 생존왕처럼 야생의 사회에서 딱1주일만 버티거나 아니면 난이도를 아주 쉽게? 해서 '데이브 켄터베리','코디 런딘' 콤비처럼 며칠만 재난구역에서 탈출하면 인정하지요. 생존왕과 달리 듀얼 서바이버는 최대한 빨리 구조된다는 전제하에서 진행되기에 그나마 난이도가 낮지요. 하지만 현실은 코디 런딘이 실시하는 친환경적 생활방식마저도 못 버티고 개거품을 물 허당들입니다.
  • 존다리안 2018/12/08 19:05 # 답글

    강신주니, 최진기니 하는 치들이 어째서 인문학 전문가로 설치는지 궁금할 따름입니다.
  • 디스커스 2018/12/10 01:46 # 답글

    사랑, 사랑이라고 돌림노래를 부르는데 무슨 종교인 보는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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